국가인권위원회 수탁연구
특성화고 현장실습생 인권개선 방안 마련 실태조사
연구수행기관
-전북노동정책연구원
연구책임자
-강문식(전북노동정책연구원)
연구진
-김성호(해담노동법률사무소)
-노현정(전북비정규직노동자지원센터)
-이수정(청소년노동인권네트워크)
-임동헌(광주전자공업고등학교)
-조용화(전북노동정책연구원)
-하인호(청소년노동인권네트워크)
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범위 및 내용
3. 연구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직업교육 의 이해
2. 현장실습 제도의 이해
3. 현장실습제도를 다룬 기존 연구의 성과와 한계
4. 소결
Ⅲ. 직업계고 현장실습 제도 관련 국제기준 및 법·제도 분석
1. 아동노동 및 직업교육에 관한 국제기준
2. 외국의 직업교육 제도
3. 현장실습제도의 법률상 쟁점
4. 소결
Ⅳ. 특성화고 현장실습 운영 현황 및 특성화고 학생의 학습·진로 경험
1. 개요
2. 특성화고 현장실습 운영 현황
3. 특성화고 졸업생의 진로
4. 특성화고 학생의 기초학습능력과 학습권
5.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KEEP)Ⅱ 분석
6. 소결
Ⅴ. 면접조사 분석 : 현장실습생 권리보장 실태와 다양한 목소리
1. 조사 개요
2. 현장실습생 권리보장 실태와 다양한 목소리
3. 소결 및 시사점
Ⅵ.. 대학 비진학 청소년 취업지원제도 사례 분석
1. 정부의 대학 비진학 청소년 취업 정책 검토
2. 고졸취업 지원 프로그램 사례 검토
3. 대학 비진학 청소년 취업지원 관련 법령 검토
4. 소결
Ⅶ.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참고문헌
[부록 1] 심층면접 질문지
댓글 달기